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직장인 세금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준비물 민원24

반응형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준비물 민원24 

전입신고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절차 중 하나입니다. 이를 민원24를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018년에 리뉴얼된 민원24를 통해 전입신고 절차, 비용, 준비물, 그리고 실제 전입신고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란 무엇인가?

전입신고는 어떤 것일까요? 세대 구성원 중 한 사람 이상이 거주지를 변경할 때, 새로운 거주지 관할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14일 이내에 주소지 변경 신고를 해야합니다. 차량, 이륜차, 건설기계 소유자가 이사를 가게 될 경우에는 차량 정보 변경 신청도 같이 해야하며 반대로 기존 주소에서 떠나는 경우에는 "퇴거신고"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전입신고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민원24 웹사이트를 통해 전입신고를 하려면 컴퓨터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이외에는 별다른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입신고 시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등기부 등본을 확인하고 집합건물 중 특히 다세대 주택의 경우 건축물 관리대장 확인이 중요합니다. 호수 배열과 등기부 등본의 호수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사 갈 집의 등기부 등본을 확인하여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전입신고할 때 임대차 계약서를 꼭 가지고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확정일자 확인하기

이사를 갈 때에 이사 갈 집의 등기부 등본을 꼭 확인하여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전입신고를 할 때 꼭 임대차계약서를 지참하여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전입신고는 내가 이 주소지에 거주한다는 것을 공시하는 것으로 복잡한 절차는 아니므로 위 에서 언급한 정도만 확인을 해주시기를 권장합니다.

 

민원24 전입신고 방법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민원24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글크롬보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접속하길 권장하며

전입신고 민원24 접속하기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정부를 한번에 만나는 통합창구 개념이라고 보면되며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가운대 있는 민원24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와즉에 자주찾는 민원에서 손쉽게 전입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방법 및 수수료 준비물

전입신고 방법 및 수수료 준비물

 전입신고의 경우 신청방법은 인터넷과 방문여 두가지 방법으로 할수 있으며 전입신고의 비용은 무료입니다.

 

민원24에서 전입신고뿐만 아니라 모든 업무를 보기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기존 사용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여 로그인하고 처음 사용자는 공인인증서등록을 눌러 민원24에 내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로그인 합니다.

 

 

 

 기본적인 약관을 잘 읽어보고 체크를 한 다음 확인을 눌러줍니다.

 

 

민원24의 온라인 전입신고는 한달(30일)에 1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유의사항을 숙지하지 않고 잘못 전입신고하였거나 처리결과를 확인하지 않아

불이익이 발생된 경우등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으니 잘 확인합니다.

 

 

 

전출입 구분

 

전입구분

세대구성과 다른세대로 편입 세대합가(두 세대주가 하나의 세대구성)

 

전출구분

세대전부 전출,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일부 전출(세대주 포함),

세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 세대일부 전출(세대주 미포함)

 

전입 전출 구분을 선택 후 개인 신상정보를 입력하고 다음단계를 

 

 

 전입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세대주의 정보와 전출지 주소 그리고 전입지 주소를 정확히 입력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전입신고를 개인의 이익을 위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었지만, 현재는 엄격한 제한이 있습니다. 전입신고가 완료된 후 재 확인을 위해 동사무소에서 빠른 시간 안에 전화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를 언제 가는지 확인하여 공무원이 해당 날에 방문해 확인을 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주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하게 전입신고를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