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직장인 세금

재산세 납부기간 - 1차 2차 조회 및 핸드폰 납부방법

반응형

재산세 납부기간 - 1차 2차 조회 및 핸드폰 납부방법

현재, 저는 주택 2기에 대한 재산세 납부기간이 점점 다가오고 있어 부동산보유세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부동산세와 관련된 요금은 매년 부동산의 공시가, 재산세 등이 급등하여,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재산세 납부 기간 및 관련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동산세는 부동산의 가치와 관련된 것으로, 부동산의 변동가치에 따라 매년 변동됩니다. 이것은 부동산 소유자로서 우리의 주요 재무 책임 중 하나입니다. 재산세 납부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확보하고, 올바른 절차를 따르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재산세 납부 기간을 놓치지 않으며, 재산세 납부 과정알아보기 전 재산세 납부 기간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재산세 납부기간
토지세 납부기간 9월16일 ~ 9월 30일
건축물 납부기간 7월16일 ~ 7월31일
주택1기 납부기간 "재산세 1차납부기간"  7월16일 ~ 7월31일
주택2기 납부기간 "재산세 2차 납부기간" 9월16일 ~ 9월30일

재산세는 매년 6월 1일 토지, 주택, 아파트를 보유한 사람에게 부과되는것을 말합니다.

재산세 납부기간재산세 1차는 7월 16일~31일까지 50% 납부해야하며 재산세 2차 납부기간 9월 16일~9월 30일까지 나머지 50%를  납부해야합니다.

재산세란? 납부대상 및 세금

재산세는 주로 부동산과 관련된 과세 항목 중 하나로, 부동산의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이 세금은 일반적으로 지방 정부나 지방 세무 당국에 의해 징수되며, 지역사회의 공공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항목 설명
재산세 대상 부동산, 토지, 건물, 주택 등 부동산 자산에 대한 과세 대상이며, 대체로 소유자에게 부과됩니다.
세율 지역과 규모에 따라 다양한 세율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가치의 일정 비율로 부과됩니다.
세금 계산 부동산의 공시가치나 평가액을 기준으로 세금이 계산되며, 이 값은 지역 세무 당국에 의해 결정됩니다.
납부 주기 재산세는 연간 또는 반기별로 납부되며, 납부 주기는 지역 법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용도 재산세 수입은 지역 커뮤니티 및 지방 정부의 운영 및 공공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지 및 납부 보통 재산 소유자에게 재산세 고지서가 발송되며, 이를 기반으로 납부 기한과 납부 방법이 안내됩니다.
면제 및 감면 일부 지역에서는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재산세면제나 감면 혜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벌금 및 지연료 세금을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벌금이나 지연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재산세는 지방 정부나 지방 커뮤니티의 인프라, 교육, 공공 안전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수입원 중 하나로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재산 소유자로서 부동산세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개인 재무 계획과 부동산 투자 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세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지역 법규와 세무 당국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당 지역의 세무 당국과 상담하여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산세 납부 고지서를 받았더라도 정확한 납부 기한과 납부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납부 일정을 놓치지 않고, 벌금이나 지연료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세에 대한 정확한 공시가 및 계산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로써 부동산세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산세 1차 2차 납부기간 조회 및 납부

하지만 납부금액이 20만 원보다 적다면 납부금액을 7월에 전액 납부하기도 하며 재산세 납부금액이 500만 원 이상의 경우 한꺼번에 내기 부담된다면 2개월 나누어 낼 수도 있습니다.

 

재산세 조회 납부 납부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재산세 조회 납부 납부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이번 2020년 7월로 재산세 납부고지서를 받았습니다. 주택분 재산세는 1년에 총 2번을 납부하며 슬슬 상반기 납부시기가 온 거 같은데요 이러한 재

jab-guyver.co.kr

아파트 재산세 납부 계산방법

공시가격 X 공정 시장가액 비율60% - 과세표준 X 세율 (0.1% ~ 0.4%) = 최종세액

아파트 공시가격에 대한 재산세 납부금액의 최종세액 계산방법입니다.

공정 시장가액 비율 60%를 곱해서 나온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세율을 곱해주면 재산세 계산방법이며 만약 6천만 원 이하라면 0.10%, 1억 5천만 원 이하라면 0.15%, 3억 원 이하는 0.25% 등으로 각 구간에 따라 세율과 누진공제액이 달라집니다.

도시지역은 도시지역 분이라는 것이 포함되며 공시가격에 60%를 곱한 과세표준에서 또 0.14%를 곱하면 됩니다.

재산세 미납부 가산세

  • 미납시 초기 가산금: 재산세 납부기간을 지키지 못한 경우, 3%의 초기 가산금이 부과됩니다. 이는 세금 미납에 대한 처분입니다.
  • 누적 가산금: 세액이 30만 원 이상인 경우, 재산세 납부기간을 넘겼을 때, 이후로 매월 말일마다 0.75%가 가산금으로 추가 부과됩니다. 이 가산금은 미납세금의 일정 비율로서, 지속적으로 누적됩니다. 이로 인해 최대 48%까지도 가산금을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납부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3%의 가산금이 추가되며 세액이 만약 30만 원 이상이라면 재산세 납부기간을 넘겼을 때 매월 말일마다 0.75%가 가산되어 48%까지도 가산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재산세 납부기간을 잘 숙지하여 그 기간 내에 성실하게 납부하여 가산금을 추가로 내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재산세 조회 및 납부방법

또한, 재산세 조회 및 납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지, 현금이나 카드로 납부하는 절차가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보를 습득하여 재산세 납부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핸드폰 전자납부번호 재산세 조회 및 납부

  1. 위택스 앱 설치
  2. 재산세 선택
  3.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로그인

핸드폰 재산세 조회 및 납부

  1. 재산세 조회
  2. 제산세 납부

재산세 조회 및 재산세 납부는 스마트폰 앱 위택스 앱을 통해 쉽게 조회하고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통해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1. 가상계좌 납부
  2. ARS 납부
  3. 공과금 수납 ATM

제산세 납부시에는 현금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납부 모두 가능합니다.

재산세 납부고지서 전자납부번호 및 납세번호

재산세의 경우 가상계좌 납부가 가능한데 이때에 재산세 납부고지서에 있는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하고 납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고지서가 없다면 위택스에서 재산세 납부금액을 조회하거나 인터넷 접속이 힘든경우에는 ARS를 통해 재산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2021년 재산세 공동명의 특례세율 및 계산방법 - 노랗it월드

매년 토지 부동산 및 선박,비행기등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재산세 납부고지서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재산세의 경우 금액이 크기 때문에 개인소유보다 공동소유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재산

yellowit.co.kr

ATM 기계를 통해 지방세 및 공과금 납부가 가능한 목록이 있으며 이렇게 납부한 세금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나 전자고지서 신청을 하게 되면 최대 150원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두개를 한번에 신청시에는 500원이 공제됩니다.

 

재산세 납부 및 조회방법 5가지 - 미납부 가산세 - 노랗it월드

우리가 부동산이나 토지, 건축물, 그리고 선박이나 비행기등에 대한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재산에 대한 세금으로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재산세라고 하는데 재산세는 크게 2번 1차와 2차

yellowit.co.kr

무인공과금기 및 현금인출기(CD/ATM기)를 통한 세금납부

은행에 설치된 무인공과금기 및 현금인출기(ATM)에서 14개 신용카드(국내 카드사), 현금카드 및 통장으로 본인 명의 또는 타인 명의 세금을 납부하는 서비스

무인공과금기 및 현금인출기 메뉴에서 "지방세"를 선택하신 후 조회·납부  

  1. 본인 세금납부 : "본인납부" 선택 
  2. 타인 세금납부 : "전자납부번호" 선택 후 고지서 우측 하단의 "전자납부번호"를 입력    
      ※ 단 타행(사) 신용카드로 세금을 납부할 경우 사용수수료(900원)발생

전용(가상)계좌서비스 이용 납부

고지서 앞면에 기재된 전용계좌로 은행현금인출기(ATM기), 인터넷뱅킹, 텔레뱅킹등을 이용하여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타행(사) 신용카드로 세금을 납부할 경우 사용 수수료는 납세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편의점 이용 재산세 납부

  • 편의점(CU, GS25)에서 신용카드(삼성, 현대, 우리BC, 롯데, 구 외환만 가능)납부
  • 현금카드(우리, 신한 외 수수료 발생)로 24시간 납부가능

ARS 재산세 납부

ARS 전용전화(1599-3900)로 전화하여 ARS 안내에 따라 계좌이체(우리은행만 가능)나 신용카드(국내 13개 모든 카드)로 납부

부동산세와 관련된 정보와 납부 과정에 대한 노력은 우리의 재무 건강을 지키고, 재산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재산세 부담을 최소화하고, 재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재산세 납부에 대한 모든 과정을 숙지하고 올바르게 진행함으로써,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벌금을 피하고 미래의 재무 안정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든지 관련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방 세무 당국이나 관련 기관에 문의하여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납부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며, 재산 관리와 재무 계획에 있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