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윈도우 Tip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0 최적화 설정 - 10가지 방법

반응형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0 최적화 설정 - 10가지 방법

컴퓨터를 사용면 점점 느려지느데 초기에는 그 성능저하가 크지 않지만 시간이 오래될수록 점점 그 대역폭이 커지고 블루스크린이나 에러메시지,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컴퓨터 자체의 부품 노후화가 첫번째이고 두번째가 윈도우 자체가 느려지는것으로 우선 컴퓨터 부품이 노후화가 발생하느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후 윈도우가 느려지는 문제에 대해 해결하는 방법으로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0 최적화 설정 - 10가지 방법

컴퓨터 느려짐 제품 노후화 관리방법

앞서 말한것과 같이 컴퓨터나 노트북등 기계부품은 사용하면 할수록 노후화되고 점점 느려집니다. 이는 사람이 늙으면 젊을때보다 활동력이나 운동능력이 떨어지는것과 같은 것으로 상태가 좋을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컴퓨터 느려짐을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선 CPU나 그래픽카드등 열전도율을 개선시켜주기 위해 각 파트에는 써멀구리스를 바르는데 이게 2.3년이 지나면 구리스가 말라집니다.

 

그럼 쿨러와 CPU 칩셋과의 데이터전송에 대한 열이 올라가고 데이터손실이 발생되는데 그럼 점점 컴퓨터가 느려지고 부팅도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컴퓨터 CPU 쿨러 교체 및 구리스 바르는 방법

컴퓨터 CPU 쿨러 교체 및 구리스 바르는 방법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든 전자제품은 "발열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열은 제품의 성능과 내구성과 직접적인 영향이

jab-guyver.co.kr

컴퓨터가 자주 꺼졋다커졌다하거나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컴퓨터에 써멀구리스를 발라주는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더운 여름철에는 방안의 온도가 올라가느데 컴퓨터로 고사양 3D CAD동영상편집고사양 게임을 하게 되면 컴퓨터 부품의 온도가 올라가느데 이때 심해지면 PCB 기판이 녹거나 급격한 부품노화가 이뤄지며 컴퓨터 수명이 떨어지게 됩니다.

노트북의 경우 노트북 거치대와 쿨러를 가급적 사용하느것이 좋고 데스크탑의 경우에도 먼지를 자주 제거하고 컴퓨터 부품별 온도를 측정해 발열온도가 높은 부품이 있다면 원인을 파악 후 해결하는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속도개선 최적화 방법 10가지

 

윈도우 - 컴퓨터 느려짐 부팅속도 개선 용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 노랗it월드

컴퓨터를 사용하면 할수록 점점 컴퓨터 느려짐과 함게 다양한 오류와 블루스크린등이 발생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이는 데스크탑 PC나 노트북 모두 동일하게 발생되며 컴퓨터 부품이 노후화되

yellowit.co.kr

소프트웨어에 대한 부분을 다루지만 이는 앞서 말하는 하드웨어에 대한 부분도 어느정도 상관이 있으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느려지느것을 개선하는것이 컴퓨터 느려짐을 해결할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가 느려지는 이유는 파일을 많이 쓰고 지우고를 반복하느것입니다.

 

그렇다는건 토렌트와 같이 파일을 잘개 쪼개어 다운로드 받고 지우고를 반복한다면 일반 파일보다 더 수명이 단축시키기 때문에 토렌트 사용을 줄이고 사용하더라도 자동배포를 꺼주느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 사용량 줄이기

보는것과 같이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나 SSD가 여러개 설치되어 있으면 메인보드의 전력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어와 함게 부담이 많이 가게됩니다

만약 4TB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면 1TB X 4개가 아니라 4TB 한개를 사용하느것이 좋으며 디스크의 사용량도 80%가 넘으면 급격하게 컴퓨터가 느려지기 때문에 늘 여유공간을 두느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 정리 및 디스크 조각모음

보통 윈도우가 설치된 주 파티션인 C드라이브에 파일을 최적화시켜주느것이 컴퓨터 속도를 높이는데 중요합니다.

C드라이브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정리를 통해 필요없는 파일을 찾아 삭제합니다.

보통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과 함께 윈도우를 업데이트하면서 생긴 기존의 백업파일인 Windows.OLD파일을 삭제하느것이 좋습니다.

 

Windows.OLD 삭제 윈도우 백업파일 폴더제거

Windows.OLD 삭제 윈도우 백업파일 폴더제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다 보면 불 필요한 파일도 설치되고 그중에서 용량이 제법 커서 눈에 거슬리는 파일들이 간혹 있습니

jab-guyver.co.kr

그 외에도 다양한 최적화 파일과 임시파일 Temp등을 삭제하면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디스크공간을 압축하거나 색인을 허용해서 파일을 검색하고 찾을때 빠르게 설정합니다.

기타옵션으로 들어가면 사용하지 않는 앱을 프로그램 추가삭제로 삭제하거나 시스템 복원에 대한 백업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SSD 사용자는 디스크조각모음을 하지 않는것을 추천

마지막으로 도구탭으로 이동해서 디스크검사를 통해 배드섹터나 오류파일등을 찾아 치료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통해 드라이브 최적화를 하면 컴퓨터 속도가 효율적으로 빨라집니다.

 

단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를 사용중이라면 디스크조각모음을 사용하지 않느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공유폴더를 사용하는 경우 트레픽 및 사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공유폴더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백그라운앱 차단 삭제

윈도우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백그라운드 앱은 다양한 기본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계산기나 그림판,3D부어,날씨, Xbox Game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능을 끄는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모든 백그라운드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앱을 비활성화 합니다.

윈도우 추적 앱 시작프로그램 비활성화

윈도우 추적 앱 시작 프로그램 비활성화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면 윈도우 추적을 통해 검색결과를 개선하는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전송하게 되느데 이럴때마다 컴퓨터 느려지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활성화합니다.

사용량이 많은 프로그램 중지

자기도 모르게 무거운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는데 필요없는 프로그램중 cpu나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앱을 찾아 삭제하거나 실행을 중지합니다.

작업관리자 단축키 : Ctrl + ALT + DEL 키

작업관리자를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 : Ctrl + ALT + DEL 키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그럼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중에서 CPU와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사용량이 높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작업끝내기를 눌러 종료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실행되는 앱이라면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업로드 끄기 사용기록 시드 삭제

토렌트 다운로드 업로드 끄기 사용기록 시드 삭제 토렌트를 이용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다보면 토렌트에 알게보르게 다양한 시드파일을 저장하게 됩니다. 이로하여금 토렌트를 사용하면 할

jab-guyver.co.kr

특히 토렌트와 같은 프로그램은 컴퓨터 사양은 낮지만 다운로드와 업로드의 비중이 높아 네트워크 속도를 저하시키는 주범입니다.

윈도우 부팅 시작프로그램 삭제

컴퓨터 부팅속도 개선

시작 프로그램으로 탭을 옮기면 컴퓨터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부팅시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 프로그램을 확인해서 컴퓨터 부팅시 실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럼 컴퓨터 부팅 후 자주 멈추는 문제가 해결되고 부팅 후에도 윈도우가 한결 가벼워지는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저장소 자동 최적화

윈도우 설정 -> 저장소센스 활성화

기존에 잘못된 설정값을 고쳤다면 향후 발생되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 윈도우 설정 -> 저장소로 이동합니다.

저장소 센스를 활성화하면 임시파일이나 휴지통에 생기는 필요없는 파일을 자동을 삭제해 공간을 자동으로 확보하도록 설정합니다.

Microsoft OneDrive 삭제

밑에 옵션을 확인하면 임시파일 삭제외에도 임시파일 보관기간 및 온드라이브 파일을 보관기간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온드라이브 삭제 동기화 해제

윈도우10 온드라이브 삭제 동기화 해제 MS의 윈도우10을 설치하면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인 온드라이브는 윈도우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설치해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jab-guyver.co.kr

온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온드라이드 동기화 해제하고 삭제하느것도 좋습니다.

저장소 탭을 활용하면 다양한 윈도우 최적화기능으로 컴퓨터 느려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드라이브의 사용량 보기
  •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변경
  • 저장소 공간관리
  • 드라이브 최적화
  • 백업 옵션보기

컴퓨터 저장공간 센스를 활성화하면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의 메모리를 여유공간을 확보하고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를 복잡하지 않게 관리하여 컴퓨터 속도를 개선합니다.

컴퓨터 전원 및 절전설정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배터리 사용시 전력량을 조절합니다.

여기서 전력량을 높이면 컴퓨터는 100% 성능을 발휘하지만 전력 및 배터리 소모가 크고 발열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전력량을 낮추면 컴퓨터의 성능은 떨어지지만 전력 및 배터리 소모가 줄지만 만약 온도가 높은 상태라면 쿨러 사용량이 내려가 발열을 줄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성능을 100% 사용하고 싶다면 절전모드 해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등 전력에 상관없이 느려지지 않고 100% 성능을 발휘하고 싶다면 절전모드 해제하느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보안 프로그램 활성화

컴퓨터나 노트북등 윈도우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컴퓨터의 데이터 손실 및 하드웨어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랜섬웨이뿐만 아니라 트로이목마와 같은 악성 바이러스는 컴퓨터를 느리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윈도우10 기준 바이러스 보안 기능은 7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 계정보호
  •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
  •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
  • 장치보안
  • 장치 성능 및 상태
  • 가족보호

외부 바이러스 감염이 되지 않도록 윈도우디펜더, 실시간감시 보호등을 늘 활성화하는것이 좋습니다.

부팅속도 개선 GUI 부팅 끄기

컴퓨터 속도를 판단하는 기준중에서 부팅속도가 느리면 컴퓨터가 느려졌다라고 판단하는 요소중 하나로서 부팅속도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GUI 부팅을 비활성화 하는것입니다.

실행 -> 시스템구성 

  1. 실행 단축키 : Win + R
  2. 시스템 구성 단축키 : msconfig
  3. 입력 후 확인

기존 윈도우의 경우 안전모드 부팅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부팅시 F8을 누르면 안전부팅이 가능해졌는데 윈도우10 부터는 부팅옵션에서 안전모드 부팅설정이 가능합니다.

GUI 부팅없음

그리고 GUI 부팅없음을 체크하면 컴퓨터 부팅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제한시간을 30초에서 3초로 변경하면 부팅시 뜨는 알림창이 단축됩니다.

여기서 설정가능한 제한시간의 한도는 3초가 최소값으로 제한시간을 0으로 바꾸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0 부팅속도 향상 느려진 컴퓨터최적화

윈도우10 부팅속도 향상 느려진 컴퓨터최적화 컴퓨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사용하면 할수록 제품이 노후화되고 점점 느려지며 그중 가장 큰 체감을 하는 부분은 윈도우를 부팅할 때 속도가

jab-guyver.co.kr

이렇게 하느것으로 컴퓨터 느려짐이 발생한 경우 어느정도 속도를 개선할 수 있으며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SSD로 교체한다면 지금현재보다 3배정도 빨라집니다.

 

하드디스크 SSD 장착 설치 방법 씨게이트 4TB

하드디스크 SSD 장착 설치 씨게이트 바라쿠다 4TB 이번에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서 4TB의 씨게이트 바라쿠다 ST4000DM004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5400RPM이지만 전송속도가 190M/s 에 인터페이스는 Sata

jab-guyver.co.kr

만약 SSD로 교체가 힘들고 하드디스크 사용한 기간이 길다면 일반포맷이 아닌 정밀포맷 "로우포맷"을 통해 하드디스크의 찌꺼기를 삭제하면 컴퓨터 속도가 2.3배정도 빨라집니다.

 

외장하드 인식안될때 로우포맷 배드섹터 치료

외장하드 인식 안될 때 로우포맷 배드섹터 치료 기본적으로 USB는 내구성이 좋지 않고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를 담아두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장하드는 최근 출시되

jab-guyver.co.kr

 

이후에는 씨클린이나 고클린등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을 꾸준히 사용해주면서 컴퓨터가 느려지지 않도록 최적화합니다.

 

 

컴퓨터 레지스터리 최적화 프로그램 CCleaner 윈도우 느려짐

컴퓨터 레지스터리 최적화 프로그램 CCleaner 윈도우 느려짐 컴퓨터도 소모품이고 쓰면 쓸스록 늙고 불필요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점점 컴퓨터가 느려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간편하게

jab-guyver.co.kr

 

 

고클린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 인터넷 최적화 노랗it월드

컴퓨터는 사용하면 할수록 느려집니다 그리고 하드의 사용량이 많은 토렌트등을 사용하면 더욱 느려짐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럴때는 임시파일이나 찌꺼기 파일등을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yellowit.co.kr

컴퓨터는 늘 최신상태로 유지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현재 출시된 최신 OS인 윈도우11 설치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1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설치방법

윈도우11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설치방법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MS 운영체제인 윈도우11이 유출되어 많은 분들이 설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윈도우11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존 윈도우

jab-guyver.co.kr

 

윈도우11 다운로드 및 설치 USB 부팅순서 변경

윈도우11 다운로드 및 설치 USB 부팅순서 변경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윈도우 시리즈가 이번에 윈도우10에 이어 윈도우11 출시했으며 MS에서는 무료로 윈도우8이나 윈도우10 사용자들에게

jab-guyve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