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리뷰

자전거 정비 시즌온 준비 - 타이어 튜브 브레이크패드 체인 바테잎 교체

반응형

자전거 정비 시즌온 준비 - 타이어 튜브 브레이크패드 바테잎 정비

겨울이 가고 날이 따스해지면서 작년 1년간 타던 자전거 시즌온 준비를 위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서 정비를 하거나 샵에 맡겨 마모된 부품을 확인하고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날씨가 좋고 시즌온 되는 동시에 자전거 정비를 보기엔 시간이 더 없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1~3월 이내에 필요한 부품을 쏵 교체하느게 좋으며 그 대표적으로는 자전거 타이어, 튜브, 브레이크패드, 자전거체인, 바테잎등이 있습니다.

자전거 마일리지 부품수명 확인

자전거 부품 별 마일리지 체크

우선 스트라바의 자전거 구성품을 등록해 두면 각 부품별 사용기간 및 사용거리를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라바 자전거 마일리지 타이어 브레이크패드 수명체크

스트라바 자전거 마일리지 타이어 브레이크패드 수명체크 자전거를 사용하면 스트라바나 가민커넥트등을 통해 자전거의 마일리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1년간 자기가 라이딩한 거리를

jab-guyver.co.kr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에 들어가는 타이어부터 시작해서 체인과 크랭크, 스프라켓 등 모든 부품은 소모성으로서 부품마다 내구성이 다르며 그에 따른 교체

jab-guyver.co.kr

이를통해 교체할 자전거 부품을 구입합니다.

오천성 자전거 타이어는 프바킷에서 구입하면 대략 8만원정도로 국내보다 3만원정도 저렴하지만 배송기간이 3주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저는 늘 미리 구입합니다.

자전거튜브는 빅토리아 라텍스 튜브로 국내 아지트샵이 가장 저렴한데 요즘 가격이 많이 올라서 미리 4개를 사놨습니다.

그 외에 프롤로그 바테잎과 스램포스 체인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패드 교체합니다.

자전거 바테잎 교체

기존에 사용하던 순정 캐니언 바테잎이 땀과 비로 인해 많이 삭았는데 낙차한적이 없어도 찢어진 흔적이 있습니다.

우선 테이프를 통해 바테잎 간격을 측정겸 준비합니다.

바엔드캡을 제거하고 바테잎을 조심스레 풀어줍니다. 이때 바테잎이 찢어지면 번거로워지니 조심스레 제거하고 핸들바에 붙은 테잎 끈끈이등도 모두 제거합니다.

바테잎 마감테이프도 모두 제거합니다.

다음 자전거 바테잎을 감아주며 이때 간격은 일정하게 그리고 씹히거나 뜨는곳이 없는지 확인하면서 감아줍니다.

바테잎을 감는 방법에 정답은 없지만 최대한 꼼꼼하게 그리고 뜨지 않게 그리고 빈틈이 보이지 않도록하는게 중요한데 저렴한 제품의 경우 강하게 잡아 당기면 끈어질 수 있으니 힘조절에 주의합니다.

바테잎을 모두 감았다면 마지막 마감을 위해 바테잎을 사선으로 잘라줍니다.

자전거 바테잎을 모두 감았다면 반대쪽도 동일하게 감아줍니다.

자전거 체인교체 - 스램레드 -> 포스

자전거 체인 리무버

기존에 사용하던 스램 AXS RED 체인은 약 1만2천키로정도 탔음에도 체인체커 시 체인교체시기가 오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Sram AXS 체인의 수명이 급격하게 늘었기 때문인데 체인은 비싸지 않기 때문에 (스프라켓과 크랭크가 너무 비쌈) 저렴한 스램 포스체인으로 교체합니다.

포스체인은 Force라고 체인마다 각인이 있습니다.

자전거 체인 커팅기

스프라켓이나 크랭크등이 변경되지 않았기 때문에 체인길이는 기존과 동일하게 잘라줍니다.

체인핀을 뽑아 체인길이를 조절하며 이때 저 같은 경우는 상황에 따라 1마디정도는 여유있게 잘라준 뒤 마무리합니다.

 

자전거 스프라켓 분해 및 체인 청소

자전거 스프라켓 분해 및 체인 청소 자전거 부품은 소모성 제품으로 일정기간 사용을 하면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제품의 사용기간은 있지만 세척을 꾸준히 해주고 오일

jab-guyver.co.kr

로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패드 교체

다음은 호환용으로 출시한 엘리게이터 스램호환 디스크 브레이크패드로 교체합니다.

순정 스램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처음엔 엘리게이터로 사용했고 지금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개당 2.3천원에 대량으로 구입해서 현재 3.4번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램레드 디스크브레이크 핀을 제거 후 패드를 교체합니다.

마모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브레이크 패드로 마모와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습니다.

새로운 디스크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스램 AXS 자전거 로드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유압 실린더 간격 벌리기

기존에 브레이크패드 마모되면서 유압 실린더가 안으로 들어가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레버등을 이용해 유압 실린더를 밀어넣어줍니다.

 

자전거 스램 AXS 레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분해

자전거 스램 AXS 레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분해 요새 출시되는 자전거가 림브레이크에서 디스크 브레이크로 교체되고 있으면서 기존에 림패드의 수명보다 훨씬짧아져서 마일리지가 많은

jab-guyver.co.kr

자전거 타이어 및 튜브 교체

디티스위스 PRC 1200 Dicut

마지막으로 자전거 타이어와 튜브를 교체합니다.

컨티넨탈 오천성 클린쳐 타이어

아직은 추운 3.4월 특히 바람이 쌘 춘천 라이딩의 경우 마모된 타이어로 라이딩하다 슬립이나 바람에 날라갈 수 있기 때문에 시즌이 바뀔 때 접지력이 좋은 타이어로 바꿔주느것이 좋습니다.

빅토리아 라텍스 튜브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빅토리아 라텍스 튜브는 승차감도 좋고 매일 자출을 한다는 가정하에 3.4일간은 바람이 빠지지 않지만..매일 타지 않고 보관한다면 탈때 마다 바람을 넣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부틸튜브보다 가볍고 사이즈가 작아 휴대하기도 편할 뿐만 아니라 왠만한 찍힘이나 실펑크등 펑크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튜브입니다.

 

자전거 세차방법 및 용품 주의사항

자전거 세차방법 및 용품 주의사항저번주에 눈길에서 라이딩으로 인해 자전거가 완전 걸레가 되버렸습니다. 겨울에는 라이딩을 자주하지 않는점과 세차 후 제대로 말리기가 힘들어 세차를 잘

jab-guyver.co.kr

자전거 부품을 모두 교체하고 정비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자전거 세차 후 윤활을 충분히 해주면서 녹방지 및 구동계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종류 - 림브레이크 디스크브레이크 수명 및 장 단점

자전거 브레이크 종류 - 림브레이크 디스크브레이크 수명 및 장 단점 자전거에는 여러가지 브레이크가 있는데 그중에서 요즘 출시되는 로드 사이클에는 가벼운 무게와 적당한 제동력을 제공하

jab-guyver.co.kr

 

 

Sram AXS E-tap 스램 이탭 레드 레버 배터리 교체

Sram AXS E-tap 스램 이탭 레드 레버 배터리 교체 보통 스램의 전동구동계인 스램 레드 이탭 / 스램 포스 이탭 / 스램 라이벌 이탭등등에는 드레일러외에도 레버에도 배터리가 들어가는데 이 배터리

jab-guyve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