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윈도우 Tip

컴퓨터 그래픽카드, CPU, 하드디스크 소음 및 진동 쿨러 발열 낮추기

반응형

컴퓨터 그래픽카드, CPU, 하드디스크 소음 및 진동 쿨러 발열 낮추기

오래된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등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씩 컴퓨터 본체에서 이상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는 컴퓨터가 많은 작업을 수행하여 발생하는 소음이고, 다른 하나는 컴퓨터 내부의 부품이 원인인 소음으로 나뉘며 이러한 오래된 컴퓨터 소음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래된 컴퓨터 소음의 원인 및 체크사항

오래된 컴퓨터의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가 많은 작업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선풍기를 강풍으로 올리는 소리와 비슷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컴퓨터 내부에서 많은 부품들이 활발하게 동작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소음 본체진동 원인 4가지 - 그래픽카드, CPU 쿨러 하드디스크 - 노랗IT월드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씩 컴퓨터 본체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오래된 컴퓨터 소음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는 컴퓨터가 많은 작업을 수행하여 발생하는

yellowit.co.kr

이러한 소음은 보통 컴퓨터의 열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때로는 소음이 과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은 컴퓨터 내부의 부품들이 오래되어 소음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CPU 쿨러나 파워 쿨러는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컴퓨터 소음을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오래된 그래픽 카드나 하드디스크도 오래된 상태로 인해 회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컴퓨터 소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체크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CPU 쿨러와 파워 쿨러 소음 및 발열

CPU 쿨러와 파워 쿨러는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컴퓨터 써멀구리스 바르는방법 - 메인보드 CPU 쿨러 발열

컴퓨터 써멀구리스 바르는방법 - 메인보드 CPU 쿨러 발열 컴퓨터에는 주기적으로 유지보수를 해서 관리를 해야 컴퓨터 수명과 함께 기본적으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메인보드

jab-guyver.co.kr

CPU 쿨러 부분에 케이블 타이 또는 빨대를 사용하여 멈출 수 있습니다.

다만, 손가락 등으로 직접 접근하지 말고 조심하여 처리해야 하며 이때에는 어른의 동반 하에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며 CPU 쿨러에 써멀구리스를 발라 발열을 낮춰주면 블루스크린 및 전원이 안켜지는등 성능저하는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발열을 낮춰주는 냉각쿨러의 온도를 낮춰주고 전도율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오래된 PC의 경우 서멀구리스도 다시 발라주느것이 좋습니다.

그래픽 카드 발열

그래픽 카드가 뚜껑으로 덥혀있을 때 공기 흐름이 차단되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타이나 빨대를 사용하여 그래픽 카드를 고정시켜 뚜껑과의 간격을 벌리면 소음을 줄일 수 있으며 아래 프로그램을 통해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 및 온도측정이 가능합니다.

[IT 리뷰/윈도우 Tip] -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 FurMark To Graphics

하드디스크 소음 및 발열

하드디스크는 회전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하드 디스크에서 삐삑 소리나 부드럽지 않은 회전 소리가 들린다면 하드디스크가 물리적 충격을 받아 망가질 확률이 높으므로, 데이터를 백업한 후 하드 디스크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드 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면 회전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 안켜짐 메인보드 및 파워 체크항목

컴퓨터 전원 안켜짐 메인보드 및 파워 체크항목 갑자기 어제 컴퓨터 전원이 안들어오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데스크탑 pc 및 노트북등 파워서플라이어 고장 고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jab-guyver.co.kr

컴퓨터 청소와 유지보수

컴퓨터 소음의 원인 중 하나는 먼지로 인한 쌓임과 팬의 수명이 다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컴퓨터를 청소하고 먼지를 제거하며, 필요에 따라 팬을 교체하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의 열 관리를 위해 써멀 패스트를 바르거나 CPU 쿨러를 교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분해 청소 먼지 제거 - 전원 안켜짐, 멈춤 프리징 소음 발열감소

컴퓨터 분해 청소 먼지 제거 - 전원 안켜짐, 멈춤 프리징 소음 발열감소 모든 전자제품에는 수명이라는게 있고 그러한 수명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컴퓨터의

jab-guyver.co.kr


컴퓨터 소음은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요소이지만, 적절한 조치와 관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컴퓨터 소음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당 부품을 조치하거나 교체함으로써 컴퓨터를 더 조용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소음 및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추가팁으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 관리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 및 노트북 발열 및 소음에 관련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아닌 물리적으로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위 영상을 참고하세요

  • 부품 선택: 컴퓨터를 구성할 때는 조용한 부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용한 쿨러와 팬, 저소음 그래픽 카드 등을 선택하여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부품의 설명이나 리뷰를 참고하여 조용한 제품을 선택합니다.
  • 부품 배치: 컴퓨터 내의 부품을 적절히 배치하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품들 간에 충돌이나 간섭이 없도록 조심하며, 공기 흐름이 잘 이루어지도록 배치합니다.
  • 부품 물리적 고정: 부품이 느슨하게 부착되어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메모리 모듈, 하드 디스크 등을 제대로 고정시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나사를 조이거나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부품을 견고하게 고정하세요.
  • 효율적 열 관리: 열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으면 부품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내의 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케이스 팬을 추가하거나 냉각 패드를 사용해 보세요. 또한, 컴퓨터 주변에 장애물이나 벽이 없도록 배치하여 공기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소음 감소 액세서리 사용: 소음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액세서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운드 프로파일링 패널, 진동 저감 패드, 사운드 프로파일링 풀 등을 사용하여 진동이나 소음을 흡수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조정: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설정을 조정하여 소음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 카드의 팬 속도를 조절하거나 CPU의 전압과 주파수를 조정하여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CPU-Z 무설치 포터블 다운로드 - 컴퓨터 사양 그래픽카드, 메모리, 메인보드 확인

내 컴퓨터 사양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메인보드 확인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컴퓨터에 장착된 메인보드의 모델명이나 메인보드가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나 노

jab-guyver.co.kr

 

 

노트북 발열 온도 낮추기 - 진동 소음 쿨러 팬속도 조절

노트북 발열 온도 낮추기 - 진동 소음 쿨러 팬속도 조절 노트북을 사용할때 성능을 중요시 여기고 구입한 장비라면 생각보다 크고 무거움에 당황할 수 있는데 그뿐만 아니라 노트북을 사용 시

jab-guyve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