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자동차 및 운전면허증

대리운전 교통사고 자동차 보상 및 할증 보험료 변동

반응형

대리운전 교통사고 자동차 보상 및 할증 보험료 변동

일상에서 대리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에 대한 보상과 보험료 변동에 관한 정보를 알고 계신가요? 직장 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대리운전은 흔한 일이죠. 그런데 대리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어떤 보상이 이뤄지며, 보험료는 어떻게 변동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리운전 관련 교통사고의 처리 방법과 보험료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대리운전 사고의 보험 처리 방법

대리운전 교통사고 자동차 보상 및 할증 보험료 변동

대리운전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 처리에 대해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운전 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대리운전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보험처리가 됩니다. 단, 대리운전 중 차주의 책임보험을 이용하여 대인1(책임보험)의 경우에는 차주의 보험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대리운전 보험의 구조

대리운전보험의 구조를 살펴보면 대리운전 사고 시 다음과 같은 보상이 이뤄집니다.

- 대인배상 I(책임보험)은 미가입되어 있으며, 대리운전보험에서 처리 불가합니다.
- 대인배상 II(임의보험)은 무한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 대물배상은 가입금액이 1억원입니다.
- 자기신체사고(대리운전기사)는 3천/1.5천/3천으로 보상됩니다.
- 자기차량손해는 3천/30만원 공제가 적용됩니다.

대리운전사고 시 차주의 보험 처리

구분 정식대리운전업체여부 대인1 대인2 대물 자손
(자상)
무보험 자차
전연령
누구나운전
소속된 자
무소속인자    ㅇ
연령,운전자특약위반
대리운전특약 가입
소속된 자
무소속인자 x x x x x
연령,운전자특약위반
대리운전특약 미가입
소속된 자 x x x
무소속인자 x x x x x

대리운전보험에서 대인을 보호하기 위해 책임보험 가입은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책임보험 초과분은 대리운전보험에서 보상이 가능합니다. 대물의 경우는 모두 대리운전보험으로 처리됩니다. 차주가 다친 경우에는 대리운전보험의 대인보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대리운전기사가 무보험인 경우

대리운전기사가 무보험인 경우, 차주의 보험으로 대인 I(책임보험)만 처리됩니다. 하지만 차주가 다친 경우, 운전자 한정 특약이 없다면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 상해에 대한 보상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리운전 보험 가입 여부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리운전기사가 사고 접수를 안 할 경우

대리운전기사가 사고 접수를 거부하는 경우, 취급업자 운전 중 위험 담보 특별약관을 확인하거나 경찰서에 신고한 후 직접청구권을 행사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약에 따라 보상이 이뤄질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활용해 보세요.

대리운전기사가 사고로 인한 보험료 변동

대리운전기사가 운전 중 사고를 일으켰을 때, 보험료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리운전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보험료 할증은 없습니다. 이에 따라 차주의 보험으로 책임보험을 처리해도 보험료 변동이 없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이상 대리운전 사고에 대한 궁금한 점 알아보았으며 대리운전 시 보험 처리와 보험료 변동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시면 더욱 안전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