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해외 직구

직구 전자제품 중고판매 전파법 - 노트북, 핸드폰, 태블릿 등등

반응형

직구 전자제품 중고판매 전파법 - 노트북, 핸드폰, 태블릿 등등

해외에서 구입한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TV 등의 전자제품을 중고로 판매할 때는 국내의 관세법과 전파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관세법은 수입 세금과 관련된 규정을 포함하며, 전파법은 전자제품의 무선 통신 기능과 관련된 규정을 포함합니다.

해외에서 직구한 전자제품을 중고로 판매하려면 국내의 관세법과 전파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이 두 법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관세법과 관세 납부

관세법은 해외에서 물품을 수입할 때 관세와 부가세를 납부해야 하는 규정을 정의합니다. 해외 직구로 수입한 물품은 개념적으로 관세와 부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미화 150달러(미국은 200달러) 이하의 가격이며 자가 사용 목적인 경우에는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즉, 개인이 사용하기 위한 물품이며 미화 200달러 이하인 경우에는 관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외직구 전자제품 중고판매 전파법 노트북, 핸드폰, 태블릿 등등

하지만, 이 관세를 면제받은 제품을 중고로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관세법에 따라 면세를 받았을 경우, 이 물품을 국내에서 판매하게 되면 관세법상 밀수죄나 관세포탈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합법적인 중고 판매를 위해서는 관세 및 부가세를 납부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전파법과 전파인증

전파법은 전파를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규정을 정의하며, 이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불법 행위로 간주됩니다. 모든 전자제품이 전파인증을 획득해야 하며, 특히 블루투스 기능, 무선 통신(LTE/5G/Wi-Fi) 기능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파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전파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거나 진열하는 경우, 전파법 위반으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판매'뿐만 아니라 '진열'도 처벌 대상이므로 온라인에 판매 글을 올리는 행위 또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KC마크 인증 전파법 - 국립전파연구원

제품의 전파인증 여부를 확인하려면 제품 박스나 개봉 방지 라벨에 KC마크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국립전파연구원' 홈페이지의 적합성평가 현황 검색 페이지에서 제품 모델명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 판매를 원하는 경우, 국내 유통사가 아닌 제조사가 전파인증을 획득한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법 개정과 중고 판매 가능성

최근에는 정부가 전파법을 개정하여 일정 시간 사용한 직구 제품의 중고 판매를 가능하게 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반입 후 1년 이상 경과한 경우, 개인 사용 목적이 어느 정도 달성되었다고 보고 중고 거래를 허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개정은 중고 거래를 더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파법 위반 중고거래 신고 진술서 후기

한 학생이 해외에서 구매한 블루투스 이어폰을 중고로 판매하려 했더니, 전파법 위반 혐의로 수사기관 출석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에 대한 경험담을 통해 어떤 법을 위반했는지, 처벌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전파법 위반 시 조사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 학생은 처음에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중고로 판매하려고 했으나, 글을 올리자마자 누군가의 신고로 전파법 위반 혐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중고거래 커뮤니티에서의 글 삭제가 어려워 고생했던 상황에서, 수사기관 출석 후에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전파법 위반의 기준과 처벌 수위는 상황에 따라 다르며, 핵심은 구매 후 1년이 지나거나 전파인증을 받은 경우에 중고로 판매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이 학생은 구매 후 2년 사용 후 중고로 판매하려 했으며, 구매 가격의 1/3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소유예를 받았지만,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는 출석이 늦어지면 나쁜 의도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출석에 주의해야 했습니다.

또한, 전파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면 법적인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전파인증은 해외직구품 중고판매 시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받지 않았다면 벌금이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직구한 전자제품을 중고로 판매할 때는 적합성평가를 받거나, 1년 사용 후에 판매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또한, 중고로 판매 시에는 전파법 위반 여부를 주의깊게 확인하고, 조사를 받을 경우 출석이 늦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중요한 점은 수입 시 관세 납부 여부와 전파인증 획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모두 준수한 경우에만 직구 전자제품의 합법적인 중고 판매가 가능합니다.

마무리로, 직구 전자제품을 합법적으로 중고 거래하려면 관세법과 전파법을 준수하고, 반입 후 1년 이상 경과한 경우에 한해 판매가 가능하며, 이때 관세와 부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앞으로 법 개정으로 중고 판매가 더 용이해질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법에 따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