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직장인 세금

원리금 균등분할 대출상환 방식 이자 계산 방법

반응형

원리금 균등분할 대출상환 방식 이자 계산 방법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은 대출금을 고르게 상환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을 이해하고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은 월별로 납입하는 금액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예측 가능한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환 방식 설명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며,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총 상환액이 점차 감소합니다.
원금 균등분할 상환 매월 원금 상환액은 동일하고, 이자 상환액은 남은 원금에 대한 비율에 따라 변동합니다.
만기 일시 상환 대출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으로, 대출 기간 동안 이자만 지불하고 원금은 만기에 지불합니다.
거치식 상환 대출 초기에 이자만 지불하고, 나중에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원금 상환 기간이 따로 설정됩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은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법 중 하나로, 대출금을 월별로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모두 고르게 상환하므로 대출 기간 동안 매월 상환해야 할 금액이 예측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식을 계산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이자율 확인

원리금 균등분할 대출상환 방식 이자 계산 방법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출 이자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자율은 연 이자율을 월 단위로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연 이자율이 5%인 경우, 월 이자율은 0.05(5%를 12로 나눈 값)가 됩니다.

월 이자율을 알았으면 분모 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분모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 + 월 이자율)^대출 기간 - 1

이 식을 사용하여 분모 값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대출 기간이 36개월(3년)인 경우, 분모 값은 (1 + 0.05)^36 - 1로 계산됩니다.

분자 값 계산: 다음으로 대출 원금과 월 이자율을 사용하여 분자 값을 계산합니다. 분자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대출 원금 x 월 이자율 x (1 + 월 이자율)^대출 기간

예를 들어 10,000,000원의 대출 원금과 월 이자율 0.05로 계산하는 경우, 분자 값은 10,000,000 x 0.05 x (1 + 0.05)^36로 계산됩니다.

월 상환금액 계산: 분자 값을 분모 값으로 나누어 월 상환금액을 계산합니다.

월 상환금액 = 분자 값 / 분모 값

위에서 계산한 분자 값을 분모 값으로 나누면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나옵니다.

이렇게 계산한 월 상환금액은 대출 기간 동안 매월 동일하게 지불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월 별로 원금 상환액과 이자 상환액이 달라지지만, 월 상환금액은 일정하며. 이 방법을 통해 대출 상환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조절할 수 있으며 아래 계산기를 첨부하니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 계산기.xlsx
0.08MB

이러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은 대출 상환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