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2D 디자인/Adobe Creative Cloud

Adobe AI 디지털기호 CR 콘텐츠 로고 추가

반응형

Adobe AI 디지털기호 CR 콘텐츠 로고 추가 

2023년 10월 10일, 현지시간 기준으로 어도비(Adobe)라는 소프트웨어 기업이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 같은 어도비의 편집 플랫폼에서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한 디지털 기호 'CR'을 공개하였습니다. 이 CR 기호는 이미지, 비디오, PDF 콘텐츠의 우측 상단에 표시되며, 물방울 모양에 CR이라는 아이콘이 함께 표시됩니다. 이 기호를 발견하면 해당 콘텐츠가 AI에 의해 생성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등등 어도비 AI 창작물에 대하여 CR 기호 추가

Adobe AI CR은 '콘텐츠 자격 증명(Contents Credential)'의 'Credential'에서 파생된 것으로, 'CC'로 축약하지 않은 이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특정 조건하에서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CR 기호는 '콘텐츠 출처 및 진위성 연합(C2PA)'에서 개발되었으며, 어도비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니콘, 라이카 등 여러 기업이 협력하여 개발했습니다. 이 연합의 회원으로는 인텔, Arm, 트루픽 등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CR 기호는 단순히 AI 콘텐츠를 식별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 기호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거나 터치하면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에는 콘텐츠의 소유권, 사용된 AI 도구, 생성 날짜 등이 포함되며, 이 정보는 파일의 메타데이터에 AI 이미지 정보로 추가됩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식별하는 것은 콘텐츠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I 콘텐츠는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딥페이크와 같은 가짜 이미지, 저작권 문제 등의 논란이 따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R 기호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Adobe AI CR 기호만으로 완벽한 해결책이 되지는 않으며 창작물의 이미지에 워터마크가 보이지 않도록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메타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워터마크를 지원하지 않는 플랫폼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며, 어도비는 다른 플랫폼에도 CR 기호를 확대 적용하여 투명성과 통일성을 증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AI - GPT 활용한 이미지 편집 인공지능 보정 - Decre Yellow

최근 CHATGPT를 통한 OPENAI기능이 대중화되면서 ADOBE의 포토샵 또한 포토샵 AI 기능이 새롭게 출시되어 현재 베터버전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숏컷 영상을 통해 이 기능을 손쉽게 이해

decreyellow.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