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부동산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 HF HUG SGI 전세자금 대출 차이점 비교

반응형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 HF HUG SGI 전세자금 대출 차이점 비교

전세금 반환과 관련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근 전세금 반환 사고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전세자금대출 받을 때 어떤 보증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전세금 반환에 대한 혼란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전세금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 HF HUG SGI 전세자금 대출 차이점 비교

지난 전세계약이 종료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전세금 반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A씨의 사례처럼, 상환보증과 반환보증의 차이를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갭투자자를 중심으로 전세금 반환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집주인을 대신해 세입자에게 돌려준 전세보증금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세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하는 세입자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기준 항목 HF 반환보증 HUG 전세자금 안심대출 SGI 전세금보장 신용보험
보증대상 세입자 및 집주인 세입자 세입자
보증대상 금액 전세보증금 전세보증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및 상환보증 제공 제공 제공
집주인 동의 필요 필요 없음 필요 없음 필요 없음
보증료 요율 보증금액에 따라 변동 보증금액에 따라 변동 보증금액에 따라 변동
사회적 배려 계층 할인 제공 제공 제공
별도 가입 가능 여부 불가능 가능 가능
대출 제한 HF 반환보증 대출만 가능 HUG 안심대출만 가능 SGI 전세금보장만 가능
반환보증 상환금 지급 방식 보증금 반환 후 대출 상환 대출 상환 후 보증금 반환 보증금 반환 후 대출 상환

전세금반환보증보험은 세입자가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 보증기관이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우선 지급하고 나중에 집주인에게 해당 금액을 청구하는 제도입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 반환보증 대출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반환보증은 보증기관이 임대인을 대신해 전세보증금을 즉각 반환해줍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전세사기 대상 30만원 지원 신청방법 - 노랗 잡동산 - 세금 부동산 절세

최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악용한 전세사기가 증가하고 있어, 국민 여러분께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전세사기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대상자

yellow-realeatate.co.kr

전세자금대출을 받는 세입자는 별도의 '보증(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이때 보증의 종류로 '상환보증'과 '반환보증'이 있습니다.

상환보증은 세입자가 은행에 전세대출금을 상환할 수 없는 경우 보증기관이 세입자 대신 대출금을 상환해 줍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세입자는 보증기관에 해당 금액을 상환해야 하며, 임대인으로부터 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한 법적 조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반환보증은 전세기간이 끝났는 데도 전세 보증금을 받지 못할 경우 보증기관이 임대인을 대신해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반환해 줍니다. 이후의 채권보전절차는 보증기관에서 전담하며, 세입자는 돌려받은 보증금으로 이사를 갈 수 있습니다.

현재 은행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보험(SGI) 등 3개의 보증기관에서 보증합니다. 반환보증은 HUG의 '전세자금 안심대출'에만 존재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 반환보증을 선택할 경우 집주인의 사전동의가 필요하지 않으며, 반환보증이 담보금을 확실히 지킬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기존 세입자도 반환보증을 별도로 가입할 수 있으며, HUG나 SGI에서 단독 가입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보증금 요건과 보증요율 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세금 반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전세금 반환은 중요한 부분이므로 보증 목적에 맞게 선택하고, 혼란을 피하기 위해 주의깊게 검토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