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리뷰

카본 자전거 전동구동계 스팀세차 좋을까? 열변형 손상 주의사항

반응형

카본 자전거 전동구동계 스팀세차 좋을까? 열변형 손상 주의사항

자전거는 크게 크로몰리나 알루미늄 티타늄 카본 등의 소재로 된 프레임의 자전거로 나뉘며 기계식과 전자방식의 전동구동계로 나뉘며 세차 시 물세차보다는 물이 적은 스팀세차를 하느것이 더 좋은데 과연 고가의 카본 자전거는 고열의 카본 파이어 소재에 열변형이나 전동구동계에 고열로 인한 제품손상 베어링 BB등에 문제가 없는지 세차방법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바도록 하겟습니다.

카본 자전거 전동구동계 스팀세차 좋을까? 열변형 손상 주의사항

우선 자전거는 운동과 이동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고가의 자전거는 그 가치와 성능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의 전동구동계 및 베어링은 외부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스팀세차 시 물과 열을 노출시키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팀세차 시 자전거 전동구동계 보호하느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인 고압의 물세차 보다 스팀세차의 장점도 함께 참고하세요

  1. 스팀세차는 물과 열을 조합하여 더 효과적으로 자전거를 청소합니다. 물로만 세차를 할 때에는 어떤 부분은 깨끗히 제거하기 어려운 오일, 그리스, 먼지 등이 남을 수 있지만, 스팀세차는 열에 의한 압력을 통해 이러한 물질들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스팀세차는 화학적인 클리닝제나 강력한 세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에 더 친화적입니다. 물과 열만을 사용하여 청소하기 때문에 화학물질의 오염을 줄여줍니다.
  3. 스팀세차는 부드럽게 자전거를 세척하기 때문에 표면에 손상을 줄여줍니다. 특히 자전거의 페인트나 감도 높은 부분을 보호하기에 좋습니다.
  4. 스팀은 물보다 더 작은 공간으로 쉽게 스며들기 때문에 자전거의 어려운 접근 가능한 부분까지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작은 홈, 스포크, 기어, 브레이크 부품 등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스팀세차는 일반적으로 물로 세차하는 것보다 빠르게 자전거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물을 적게 사용하고 더 빠르게 먼지와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스팀세차는 화학적인 냄새나 기름냄새를 일으키지 않으며, 특히 실내에서 자전거를 세척할 때 건강에 무해합니다. 또한 미끄러짐이나 삐뚤어짐을 일으키지 않아 안전한 세차 방법입니다.

고가의 카본 자전거는 전동구동계를 갖고 있으며, 이 부분은 습기와 열에 민감합니다.

스팀세차를 진행할 때에는 전동구동계를 보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방수 커버: 전동구동계 주변에 비방수 커버를 설치하여 스팀이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 전동구동계 커버: 특별히 디자인된 전동구동계 커버를 사용하여 스팀과 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바퀴는 베어링으로 움직이며, 이 베어링은 스팀세차 시 물에 노출되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베어링 보호를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본손상 방지: 스팀세차 전에 자전거의 바퀴 베어링 주위에 카본 손상을 방지하는 특수한 코팅을 적용합니다. 이러한 코팅은 습기와 열에 강하며 베어링을 보호합니다.
  • 정기적인 윤활: 베어링은 정기적인 윤활이 필요합니다. 스팀세차 이후에는 베어링을 적절하게 윤활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자전거의 허브에 구리스가 사용되는 경우, 스팀세차 시 구리스가 제거될 수 있으며 허브 베어링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구리스 허브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허브 커버: 구리스 허브 주변에 커버를 설치하여 스팀이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 허브 유지보수: 스팀세차 이후에는 허브의 구리스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보충합니다.

고가의 자전거는 투자한 가치가 높기 때문에 전동구동계, 베어링, 그리고 구리스 허브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팀세차를 할 때에는 위에서 언급한 조치들을 적용하여 자전거 부품을 보호하고 오랜 시간 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자전거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에 들어가는 타이어부터 시작해서 체인과 크랭크, 스프라켓 등 모든 부품은 소모성으로서 부품마다 내구성이 다르며 그에 따른 교체

jab-guyver.co.kr

 

자전거 세차방법 및 용품 주의사항

자전거 세차방법 및 용품 주의사항저번주에 눈길에서 라이딩으로 인해 자전거가 완전 걸레가 되버렸습니다. 겨울에는 라이딩을 자주하지 않는점과 세차 후 제대로 말리기가 힘들어 세차를 잘

jab-guyve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