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리뷰

자전거 타이어 경량튜브 - 라이트나우 TPU 부틸 및 라텍스 무게비교

반응형

자전거 타이어 경량튜브 - 라이트나우 TPU 부틸 및 라텍스 무게비교

쟁여논 자전거 튜브가 점점 소진되자,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핫하다는 소문을 듣고 구매한 RideNow 초경량 자전거 튜브 36g 제품. 이번에는 기존의 자전거 부틸튜브와 경량 라텍스 재질과는 다른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소재의 특징과 함께 비교하고자 합니다.

라이드나우 라텍스 튜브 및 TPU 튜브 구입

원래 지난 달에 구입했으나, 핸드폰 인증을 놓쳐 결제가 안되어 한 달을 기다렸다. 결제가 취소되어 다시 구입 시 라이드나우 "RideNow" 4개 세트가 4만원에서 4만5천원으로 인상되어 구매를 결정했다.

빅토리아 라텍스 튜브 및 라이드나우 튜브

실은 경량튜브에는 큰 관심이 없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빅토리아 라텍스 튜브의 가격이 12,000원에서 17,000원으로 오르자 고민 끝에 RideNow를 선택하게 되었다. 그 결과 라텍스튜브 3개와 라이드나우 초경량 튜브 4개가 되어버렸다.

라텍스튜브의 부피는 이미 작지만, RideNow 튜브의 패키지를 보면 더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텍스튜브의 경우 25c부터 28c까지 사용 가능하며, 무게는 스펙상 85g. 반면 RideNow는 28c 제품 기준으로 36g로, 실제로도 라텍스튜브의 82g보다 2배 이상 가벼워졌다.

자전거 바퀴 튜브 무게 (g)
TPU 튜브 가볍고, 약 32g 정도
라텍스 튜브 가벼우면서, 약 85g 정도
일반 부틸 튜브 중간 무게, 약 120g 정도

부틸튜브는 120g로,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욱 두드러진다. 그리고 공구통에 리페어로 가지고 다닐 계획이었지만, 사용 시 공기압 72psi 이상은 사용하지 말라고 함에 따라 일반 라이딩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귀속템으로 봉인.

이에 추가로, 홍보에 나온 무게는 36g이지만 실측해보니 33g 정도 되었다. 가격은 6팩+패치툴 기준으로 1개 당 9천원 정도이며, 튜블리토나 레보튜브보다는 알리터치로 선택할 만하다.

TPU소재 특징과 자전거 튜브 장착 후기

순서대로 TP튜브, 라텍스튜브, 부틸튜브

부틸, 라텍스, 그리고 TPU 소재에 대해 알아보면, 최근에 등장한 TPU는 가벼운 무게와 우수한 구름성을 제공하면서 펑크 방지 성능이 우수해 사이클리스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라텍스가 우수한 탄성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켰다면, TPU는 이를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다.

특성 일반 부틸튜브 빅토리아 라텍스튜브 라이드나우 TPU 튜브
무게 보통 무게 가벼움 가벼움
펑크 방지 성능 보통 또는 우수 우수 매우 우수
탄성 우수 우수 매우 우수
내구성 우수 일반적으로 우수 매우 우수
재료 소비 및 생산성 생산이 용이하고 효율적 상대적으로 생산이 어려움 생산이 용이하고 효율적
고성능 요구 사항 평범한 사용에 적합 경주 및 고성능 라이딩에 적합 고성능 라이딩에 적합
가격 상대적으로 저렴 비교적 높음 비교적 높음

TPU는 경량튜브에 적합한 최신 재료로, 고성능을 원하는 라이더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무게 면에서도 경쾌한 라이딩을 선사하며, 펑크 방지 성능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준다.

자전거 펑크 대비 장착하기

 

자전거 타이어펑크 예방 및 튜브교체 및 펑크패치 사용법

자전거 타이어펑크 예방 및 튜브교체 및 펑크패치 사용법 자전거를 타다보면 다양한 원인으로 타이어펑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튜브가 안들어가는 튜블러 타이어나 튜블리스 타이

jab-guyver.co.kr

평소 자전거 펑크에 대비해 장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림에 튜브를 올린 후 림테두리에 튜브가 안착될 정도로 바람을 넣는다.
  2. 그 상태에서 타이어를 림으로 밀어넣는다.
  3. 끝으로 갈수록 튜브의 공기압 때문에 타이어를 넣기 힘들지만, 이때는 바람을 빼고 타이어를 장착한다.
  4. 이 상태에서 평소 넣는 바람보다 적게 바람을 넣었다가(예를 들면 절반 정도) 다 빼내고 타이어를 돌아가며 조물조물 마사지(튜브 안착).
  5. 다시 바람을 넣는다(평소 공기압 또는 4번 정도로). 귀찮으면 여기서 끝. 아니면 한 번 더 바람을 뺏다가 넣음.

자전거 바퀴의 림 내부에 이물질이 없고 위와 같이 조립하면 부틸튜브도 펑크가 덜 발생한다.

TPU 튜브는 기존 소재와는 다른 경험을 선사하며, 가벼움과 펑크 방지 성능에서 뛰어나다. 라이딩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RideNow TPU 튜브를 사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