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일상 건강

여당 야당 뜻 역활 및 차이점 구분

반응형

여당 야당 뜻 역활 및 차이점 구분

티비를 시청하다 보면 여당과 야당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둘을 명확히 구분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당과 야당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여당은 더불어 함께 정치를 하는 당으로, 현 정부를 지지하며 정권을 잡은 정당을 말합니다. 한편 야당은 현재 정권을 잡지 않은 정당으로,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고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본상식으로서 여당과 야당에 대한 구분법과 둘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당 야당 뜻 역활 및 차이점 구분.

저의경우 뉴스를 보다보면 흔히 진보와 보수 그리고 여당과 야당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단어만 듣고도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여당과 야당 여야에 대하여 명확히 구분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당과 야당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여당이란?

여당이란

여당은 더불어 함께 정치를 하는 당으로, 현 정부를 지지하며 정권을 잡은 정당을 말합니다.

한편 야당은 현재 정권을 잡지 않은 정당으로,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고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서는 여당과 야당에 대한 구분법과 둘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당은 '더불어 여'로서, 현재 정부를 지지하며 정권을 잡은 정당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기준으로 본다면 문재인 대통령을 배출한 더불어민주당이 여당에 해당합니다. 여당은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의 국정 운영을 돕고, 정책 관련 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야당이란?

야당이란

반면에 야당은 '들 야'로서, 현재 정권을 잡지 않은 정당을 의미합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이 여기에 해당하며, 야당은 여당의 정책을 비판하고, 정부의 행동을 감시하여 국가적인 폐해를 막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여당이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야당보다 의석 수가 적을 경우에는 '여소야대'라고 하여 정국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여당과 야당 구분여당

특징 여당 야당
정의 현재 정부를 지지하고 정권을 이끄는 정당 현재 정권을 잡고 있지 않은 정당
대표적 예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역할 정부의 정책을 지지하고 국가 안정에 기여 정부를 감시하고 비판하여 국가의 균형 유지
대통령 제도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대통령의 소속 정당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대통령과 별개로 활동
국회의원 선거 여당이 차지한 의석수가 많아야 정상 운영 가능 야당이 여당을 넘어설 경우 '여소야대' 상황
민주주의 체제 여당과 야당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 수행 여당의 독선을 방지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

이러한 여당과 야당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상호 작용하며 국가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당은 정부를 지지하며 국정을 운영하고, 야당은 견제와 비판을 통해 국가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둘 간의 치열한 경쟁과 협상은 민주주의가 원활히 작동하는 표식으로, 이를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때문에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하더라도 기본상식으로 여당과 야당의 역할과 구분법을 알아두면 좋을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