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애플 Mac 아이폰

아이폰 긴급 재난문자 알림 끄기 켜기 설정

반응형

아이폰 긴급 재난문자 알림 끄기 켜기 설정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긴급 재난상태에 돌입이 되어 어디서든지 재난정보 알림을 활성화해서 긴급상황 시 안전한 대피요령 및 현재 재난상황을 바로 알림을 확인하느것이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아이폰뿐만 아니라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나 LG의 G시리즈등 모든 안드로이드, IOS 기반에긴급 재난문자를 등급별 지역별로 설정해서 재난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재난문자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위급재난문자
  • 긴급재난문자
  • 안전안내문자

이러한 재난문자 등륵에 따라 장마철에는 폭우나 산사태 등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 "GPS기반"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다면 재난문자를 받고 최대한 대피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폰 긴급 재난문자 알림 설정

긴급재난문자 종류 및 용도

국가의 위험한 상황에 알림을 주는 긴급재난문자를 보내는 곳은 행정안전부인데, 행정안전부에서 보내는 문자는 위급 재난문자, 긴급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진 재난문자

이 3가지 문자 중 알림을 끌 수 있는 것은 긴급 재난 문자와 안전 안내 문자 2가지 이고 위급 재난 문자의 경우는 스마트폰에서 알림을 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위급한 공습경보, 경계경보, 화생방 정보, 경보 해제 등과 같은 알림이 있을 때는 위급 재난 문자 방식으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걱정은 조금 내려놓아도 될 듯합니다. 

보통 회사에 긴급한 일을 하거나 미팅이 많은 경우는 이러한 재난문자 알림설정을 비활성화하느것을 추천하지만 지금과 같은 국가 재난상태에서는 긴급 재난문자를 활성화하느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현재 출시된 모든 아이폰 기존의 재난문자 설정방법은 동일합니다.

아이폰1세대,아이폰2,아이폰3,아이폰4,아이폰5,아이폰6,아이폰7,아이폰8,아이폰SE,아이폰X,아이폰11,아이폰MAX,아이폰XS,아이폰XS MAX,아이폰XR, 아이폰11, 아이폰12,아이폰13, 아이폰14등이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 소리설정

아이폰 설정

아이폰 화면을 실행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설정에서는 아이폰의 음량 및 디스플레이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알림

설정 화면에서 쭈욱 화면을 내리면 "알림"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설정

알림화면에서 "한국 공공 경보 수신 설정"항목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긴급재난문자"부분을 체크를 하는 것으로 알림 설정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긴급 재난문자 & 공공 안정경보 차이

  • 긴급재난문자 : 전쟁, 지진, 쓰나미 등이 났을 때 발송됩니다. 문자가 올 때 경보음이 울리는데 여러분이 아시는 그 소리입니다.
  • 공공 안전 경보: 확진자 안내, 폭염주의보, 미세먼지 조치 발령 등 위의 상황보다는 덜 긴급할 때에 발송됩니다.
    • 이 문자가 왔을 때의 알림 소리는 평소 아이폰의 설정을 따라갑니다(메시지 수신음, 볼륨 등).

재난문자는 각 국가 및 지역 관할청에서 보내는 경보로 안전 및 생명을 위협하는 긴급상황을 알리는 경보입니다.

안전 안내문ㄴ자

필요에 따라서는 긴급 대응에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비활성화 및 활성화를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 정부 경보는 기본적으 활성화가 됩니다.

정부에서 전달하는 재난문자는 매우 위험한 경고이기 때문에 "정부 경보"에서 해당 경보 유형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미국 테스트 긴급재난문자 설정

만약 아이폰을 미국의 이동통신사로 연결해 놓거나 로밍 & 유심 등을 사용하는 경우 미국에서 제공하는 긴급 재난문자를 받아보거나 끌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출시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