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세차방법 및 용품 주의사항

노랗 2019. 3. 13.
반응형

자전거 세차방법 및 용품 주의사항

저번주에 눈길에서 라이딩으로 인해 자전거가 완전 걸레가 되버렸습니다.

자전거 세차용품 먹오프 바이크워셔 바이크프로텍트자전거 세차용품 먹오프 바이크워셔 바이크프로텍트


겨울에는 라이딩을 자주하지 않는점과 세차 후 제대로 말리기가 힘들어 세차를 잘 못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다 자전거가 너무 더러워져서 하루 짬내서 세차 하면서 이번에 새로 구입한 자전거 세차 용품을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바이크워셔 바이크프로텍트 먹오프 건식오일바이크워셔 바이크프로텍트 먹오프 건식오일


이번에 구입한 자전거 세차용품은 먹오프의 유명한 제품인 바이크워셔 제품과 자전거의 외관을 보호해주는 바이크 프로텍트 그리고 먹오프 건식 오일입니다.



눈길라이딩으로 완전 넝마가 되어버린 자전거의 상태입니다.



먹오프 자전거 세차 후기

우선 핑크색 바이크워셔 제품으로 자전거프레임을 세척합니다.


여기저기 꼼꼼히 뿌려줍니다.

그리고 이물질에 잘 녹아들게끔 기달려준 다음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구동계 세척


스프라켓은 따로 분리하는게 좋습니다.

장착한 채로 세척시에는 구동계 부터 세척을 해야하는데 그 이유는 프레임 세척후 구동계를 세척하면 구동계에서 나오는 기름때등이 다시 프레임에 다 달라 붙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건 구동계와 프레임을 따로 세척해주는게 좋아요



체인도 분리해서 닦아줍니다.

체인을 분리하지 않고 세척을 하게 되면 체인스테이쪽이 많이 더러워지고 체인의 구석구석 이물질을 제거해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세척


브레이크부분도 잘세척을 해야합니다 지면의 이물질이 바퀴가 굴러가면서 이물질이 많이 끼게 되고 달리다보면 먼지도 잘 붙게 됩니다.



브레이크의 사이에도 이물질이 잘끼기 때문에 분해가 힘들다면 이렇게 물티슈한장을 넣어 비벼주면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타이어 세척


타이어 림 라인 뿐만 아니라 타이어도 한번씩 닦아주는게 좋습니다.


타이어에는 이물질이 있으면 라이딩중 언제든지 미끄러지거나 펑크가 날 소지가 있으며 타이어 마모도 더 빨리 진행됩니다.



브리에크라인은 카본이든 알루미듐이든 닦아줘야 브레이크시 소음이나 열 변형에서 조금은 안전해질수 있기 때문에 깨끗이 닦아주는게 좋습니다.


세척후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으면 브레이킹시 소음이 날 수도 있어요



구동계 녹방지 및 윤활제


앞드레일러나 뒷드레일러 나사에도 뿌려주고 스템캡등에도 녹방지제를 꾸준히 뿌려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볼트같은 나사홈 부분에는 물이 고여서 녹이 더 잘생기게 되는데 나중에 그렇게 되면 나사가 잘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사 스레드 부분에도 될수 있다면 장착전에 뿌려주느게 윤활 및 녹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기타 스템이나 마운트 브레이크쪽도 구석구석 뿌려주주는데 대신 브레이크쪽은 패드에는 닿지 않도록 주의해서 소량씩만 뿌려줍니다.



자전거 프레임 보호 바이크프로텍트


자전거 프레임을 보호해주는 바이크 프로텍트 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성능으로는 자전거의 외부에 코팅막을 만들어 좀더 반질반질하게 해주는것 뿐만아니라 코팅막으로 인해 기스등을 방지하고 외부물질이 달라붙는것을 막아 더러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프레임에 직접 뿌리는것이 아닌 부드러운 융에 뿌려서 프레임에 골고루 닦아주면 되는데 이부분은 제가 민감한 타입이 아니라서 사실 성능의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무광블랙 프레임인데 바르고나니 유광으로 바뀌는점이 있으니 무광 프레임을 사용하는분들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상 한겨울에 세차를 하고는 체인등이 얼수 있으니 바로바로 닦아주고 자전거를 세워 통통 튀겨서 물기를 제대로 빼주느것으로 마무리 하면 됩니다.


자전거 참고포스팅


반응형

댓글